[주목, 부산 캐릭터] 부산형 캐릭터 스타 후보는?…부산언니, 꼬등어 등 눈길

Date
2019-12-11 09:38
Views
166
코스웬콘텐츠 성별 맞춤형 정보소개…‘부산언니’, ‘부산오빠’로 인기몰이
디자인 부산 ‘꼬등어’ 문구시장 강세…스토리텔링 강점 ‘꼬마갈매기 런즈’
부산시, 부산대표기념품 육성키로…대표관광기념품 포함, 각종 혜택지원


136773_126231_2547.jpeg
▲ 지역 화장품 기업 에코마인은 자사 브랜드 일루일리와 부산언니의 콜라보로 제품을 내놨다. [에코마인 제공]
코스웬콘텐츠의 ‘부산언니’ 시리즈는 거의 준 전국구 급 부산캐릭터로 꼽힌다. 부산언니, 부산오빠, 부산이모, 부산아재 4종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은 14개다. 구독자는 120만 명을 넘어선다. 이 중 가장 핵심인 부산언니 캐릭터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2일 현재 52만명이 넘고 있다.

캐릭터별 혹은 채널별로 정한 명확한 컨셉을 바탕으로 정보성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부산언니의 경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맛집, 디저트, 데이트코스, 여행지, 패션, 뷰티 등 정보성 콘텐츠를, 부산오빠는 남성들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술집, 클럽, 레저, 관광지 등을 소개한다. 부산의 소상공인들이나 부산관광공사 등과 협업해 관광상권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마련에 나서기도 한다.

이 외에 부산이모는 이벤트를 모아서 보여준다. 부산에서 열리는 행사, 축제, 콘서트 등의 티켓과 할인행사 정보를 제공하고 부산아재는 부산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부산의 역사, 정치, 사회 등을 쉽게 설명해준다.

지역 헤어 및 화장품 제조 기업 에코마인과 자사 ‘일루일리’ 제품과 콜라보로 .부산언니‘ 캐릭터 샴푸 2종을 출시한 바도 있다.

디자인부산의 ‘꼬등어’ 캐릭터도 디자인 문구 시장을 중심으로 인지도를 키우고 있다. 두 발이 달린 고등어를 컨셉으로 매기, 나비, 꽃께씨 까지 4종의 캐릭터로 구성됐다.

볼펜, 스케쥴러, 노트, 접착메모지와 같은 작은 문구제품부터 보조배터리, 바디필로우 등 큰 문구류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각종 온라인은 물론 수도권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활발히 판매되고 있는 ‘메이드 인 부산’ 캐릭터 중 하나다. 2017년 아트몰링에 ‘꼬등어’ 브랜드샵이 들어서기도 했고 라인메신저에서 쓸 수 있는 스티커 이모티콘도 나왔다.

부산갈매기를 캐릭터화한 콘텐츠코어의 ‘꼬마갈매기 런즈’도 부산 마스코트 캐릭터가 될 만하다. 광안대교, 영도대교, 사직야구장, 용두산공원, 자갈치 시장 등 부산의 명소에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이야기를 유튜브를 통해 방영하고 있다.

구도(球都) 부산의 마스코트를 꿈꾸는 갈매기답게 런즈는 야구를 좋아하는 캐릭터로 설정돼 부산 시민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또 공원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비둘기에도 ‘대장비둘기 용두’, ‘먹보비둘기 두식’, ‘아기비둘기 삼식’ 등으로 캐릭터를 부여해 친근감을 더하고 있다. 올 여름 런즈는 해운대 모래축제에도 참가해 부산 마스코트의 역할도 톡톡히 한 바도 있다.

콘텐츠코어는 꼬마갈매기 런즈 캐릭터 외에도 동해에 사는 해양생물을 모티브로 한 ‘동해수호대’, 떡이나 과일 등을 고양이 캐릭터화 시켜 팬시제품에서의 활용도를 높인 ‘코코캣’ 등의 캐릭터도 내놨다. 최근에는 부산의 대표적인 식품 어묵을 의인화한 ‘와글와글 어묵탕’ 애니메이션을 유튜브를 통해 방영하고 있다.

136773_126232_2612.jpeg

▲ 콘텐츠코어의 꼬마갈매기 런즈 제품. [콘텐츠코어 제공]

부산시 차원에서도 이미 이들 캐릭터를 부산 대표 캐릭터 상품으로 키우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올 6월 부산시는 ‘2019년 부산대표관광기념품 10선’에 이들을 포함시키고 ▲전문가 컨설팅 지원 ▲공동 마케팅 지원 ▲시 주관 주요축제 및 행사 시 참가 지원 ▲주요 관광기념품점 입점 지원 ▲문체부 지역대표 쇼핑상품 육성사업 추천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운영된 부산 관광홍보관에도 해당 캐릭터 관련 제품들이 전시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부산에 대한 상징성은 부족해 부산대표관광기념품에 속하지는 못했지만 고양이와 우리나라의 전통설화를 모티브로 주목받는 ‘메이드인부산’ 캐릭터도 있다.

화화스튜디오의 ‘묘시월드’와 윷놀이 보드게임 ‘백도’도 세세한 세계관 및 캐릭터 컨셉 설정과 이에 따른 범용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50종이 넘는 캐릭터로 수집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고 동양적인 느낌의 일러스트로 류콘텐츠 및 굿즈를 구독하는 패키지에도 ‘묘시월드’ 등 화화가 제작한 엽서와 같은 굿즈가 포함되고 있다.

한편 부산캐릭터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내놓은 부산기업도 있다. ‘국민손풍기’로 대박을 터뜨린 지역 강소기업 오난코리아가 그 주인공이다. 오난코리아는 지난해 라인프렌즈와 손잡고 브라운과 샐리 얼굴이 그려진 휴대용 손풍기를 내놨다.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둔 제품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분석이다.

http://leaders.asia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773
Total 70
No Image Title Date Vote View
70
에코마인 '쇼킹클리닉', 홈 헤어용 '캡슐 팩’ 출시
| 2020.05.13 | 추천 0 | 조회 26
2020.05.13 0 26
69
‘부산 카테고리’ 지역 화장품, 中 온라인 시장 공략 [출처: 부산일보]
| 2020.04.24 | 추천 0 | 조회 45
2020.04.24 0 45
68
겨울철, 두피 건조함 예방하는 방법
| 2020.01.28 | 추천 0 | 조회 78
2020.01.28 0 78
67
탈모 샴푸 과대광고에 속지 말자!
| 2020.01.28 | 추천 0 | 조회 85
2020.01.28 0 85
66
[뉴스컬처] 탈모클리닉에서 토탈 스킨케어까지 ‘에코마인’
| 2019.12.23 | 추천 0 | 조회 117
2019.12.23 0 117
65
[뉴스컬처] 건조한 날씨, 두피관리팁
| 2019.12.23 | 추천 0 | 조회 98
2019.12.23 0 98
64
 에코마인 "우수 녹색기술제품"에 선정
| 2019.12.13 | 추천 0 | 조회 147
2019.12.13 0 147
63
 [주목, 부산 캐릭터] 부산형 캐릭터 스타 후보는?…부산언니, 꼬등어 등 눈길
| 2019.12.11 | 추천 0 | 조회 166
2019.12.11 0 166
62
 신라대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 소속 에코마인팀 전자상거래경진대회 ‘우수상’
| 2019.12.04 | 추천 0 | 조회 125
2019.12.04 0 125
61
 헤어&바디케어 브랜드 일루일리, 레몬&진저 바디미스트 대용량 출시
| 2019.11.01 | 추천 0 | 조회 149
2019.11.01 0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