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케어 바람타고 커지는 미용가전 시장…부산기업은?

Date
2019-10-10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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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심리와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미코노미’ 경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에스테틱 숍 못지 않은 피부관리를 할 수 있는 ‘홈케어’ 가전기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국내외 뷰티·전자기업들이 앞다퉈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세계적 뷰티기업 로레알은 미용가전 분야의 성장을 예상하고 2011년 초음파 기술을 이용한 가정용 전동 스킨케어 브랜드 클라리소닉을 보유한 PBL을 인수하기도 했으며 일본 전자기기 업체 파나소닉은 뷰티케어 4종세트를 내놓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LG전자 등이 LED마스크 등 다양한 홈케어 가전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LG경제연구소는 국내 홈뷰티케어 시장이 2017년 기준 4500억원 규모며 해마다 10% 이상 성장 중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국내외 가리지 않고 뷰티, 전자업체들이 홈케어 기기를 미래 먹거리로 꼽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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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기업 유엔비 대표제품 MTS토닝스탬프를 사용하는 모습. [유엔비 제공]
이러한 경향에 발맞춰 부산지역 뷰티케어 기업인 유엔비와 에코마인 등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홈케어 기기 제품을 내놓고 있다.

향토기업 ‘유엔비’는 자사 브랜드 ‘시에스킨’를 중심으로 최근 미용기기 제품군확보에 나서고 있다.

2016년 개발된 시에스킨 MTS토닝스탬프와 함께 오토페이스 MTS롤러, 오토페이스 이온리프트 등이 대표 제품으로 꼽힌다.

MTS토닝스탬프는 200여개의 마이크로 니들로 피부에 미세한 통로를 만들어 사용하는 화장품의 영양분을 깊게 전달하는 제품이다.

유엔비 관계자는 “마이크로 니들 외에도 LED, 미세전류를 통한 분당 8000번 파동기능도 탑재됐다”며 “홈케어 제품이면서도 전문 에스테틱숍에도 납품돼 하루 7분으로 전문 서비스 못지 않은 피부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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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엔비 오토페이스 이온리프트(위)와 MTS오토페이스 롤러(아래). [유엔비 제공]
MTS롤러와 오토페이스 이온리프트는 지난해 출시된 제품이다. 기존 피부케어 롤러와 리프트 제품의 불편함을 덜어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롤러 및 오토페이스는 앰플 등 화장품을 피부에 바르고 사용하는 형태여서 손에 제품이 묻은 상태로 사용해 비위생적인 측면과 기기사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피부에 바른 제품이 말라 효과가 다소 반감되는 측면이 있었다.

이에 유엔비는 롤러와 이온리프트에 캡슐형태의 자사 앰플을 넣어 제품을 얼굴에 바르면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MTS롤러와 이온리프트를 개발해 불편함을 해소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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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지역기업 에코마인의 드노브 트리플플러스 [에코마인 제공]
부산이노비즈센터 입주사인 에코마인은 탈모, 헤어, 두피클리닉을 운영하고 샴푸, 헤어에센스 등 제품을 생산한 노하우를 활용한 두피 및 피부 마사지기 ‘드노브 트리플플러스’를 내놨다.

전면부에 두피전용 앰플을 기기에 삽입해 제품과 함께 일체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미세전류와 진동 LED기능이 탑재돼있다. 특히 에코마인에 따르면 모발 재생 및 살균기능의 레드LED와 두피진정효과를 보여주는 블루LED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영양침투, 두피진정 등 단계별 마사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두피앰플이 아닌 피부세럼을 장착하면 피부마사지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승은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정용 미용가전 시장은 합리적인 소비 문화가 정착 되면서 가정용 미용가전 시장은 화장품 시장과 피부과 및 클리닉 시장의 중간 지점시장으로 형성되고 있다”며 “2017년을 기준으로 글로벌 미용가전 시장은 30조원으로 화장품 시장의 5.3%수준이지만 2022년 42조원 수준으로 연평균 7.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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